색채이론
- 색의 지각
- 스펙트럼
- 780 ~ 380mm까지가 가시광선이라고 한다. - 박명시
- 주간 시와 야간시의 중간상태
- 명소시(추상체)와 암소시(간상체)가 같이 작용할 때이다.
- 희미한 빛에서 생기는 현상
- 푸르킨예 현상
- 명소시에서 암소시 상태로 옮겨질 때 물체색의 밝기가 어떻게 변하는가를 봄.
- 빨간 계통은 어둡게 되고 파란 계통은 밝아져 보인다.
- 명순응과 암순응
- 연색성
- 광원에 의해 조명되어 나타나는 물체의 색을 연 색이라고 한다.
- 얼마나 태양광과 비슷하게 연출되는가를 연색성이라고 한다.
- 백열등은 연색성이 아주 좋다. 메탈할라이드도 좋다.
- 조건등색
-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 가지 색이 어떤 광원 아래서는 같은 색으로 보임.
- 스펙트럼
- 색의 3 속성
- 색상
- 3 원색의 판이한 차이 : 적색, 청색, 황색
- 유채색에서만 볼 수 있다. - 명도 : 색의 밝은 정도를 척도화 한 것이다.
- 채도 : 색의 순수한 정도, 색채의 강약을 나타낸다.
- 색상
- 색의 표시법
- 먼셀계
- 먼셀의 색상환
- 색의 3 속성 (색상, 명도, 채도)를 3차원적 입체로 표현했다.
- 세로축에 명도, 주위의 원주상에 색상, 중심의 가로축에 방상으로 채도를 구성했다. - 표기법
- HV / C 순서로 기록 - 색상, 명도, 채도
- 색상
- 색상을 표시하기 위해 색명의 머리글자를 기호로 구성
- 적황녹청자의 5색으로 나눈 후, 그 사이에 주황, 황록, 청록, 청자, 적자를 넣는다.
- 그 10색의 순서는 R YR Y GY G BG B PB P RP이다.
- 10 색상은 등간격으로 10등분 하여 100등분 시킨다.
- 각 색상의 5번째 색상이 대표색이다. (5R, 5Y 등등)
- 색상환에서 원주 반대편은 서로 보색관계이다.
- 명도
- 무채색의 흑색을 0, 백색을 10으로 둔다.
- 11단계로 무채색의 기본적인 단계를 구성한다.
- 모든 빛을 흡수하는 흑색, 모든 빛을 반사하는 백색은 존재하지 않는다. 따라서 흑색은 1로 백색은 9.5로 둔다.
- 번호가 높아질수록 명도가 높다.
- 무채색을 표시하기 위해 N1, N2, N3 이런 식으로 표시하기도 한다.
- 채도
- 무채색을 0으로 하고 수평방향으로 차례로 번호가 커짐
- 번호가 커질수록 채도는 높으며 색상에 따라 채도는 다르다.
- 색상의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순색이라고 한다.
- /2 , /4 , /6 이렇게 표시하며 짝수만 있다.
- 그런데 1과 3은 넣기도 한다. 혹은 1만 넣기도 한다.
- 먼셀의 색상환
- 오스트발트 표색계
- 특징
- 먼셀은 색 량의 많고 적음으로 만들어짐.
- 지각에 따른 분류가 아님.
- 오스트발트계는 색의 3 속성에 따라 지각적으로 고름. - 기본이 되는 색채
- 흑색 B : 모든 빛을 완전하게 흡수한다.
- 백색 W : 모든 빛을 완전하게 반사
- 완전색 C : 이상적인 순색 - B + W + C = 100%로 생각한다. 무채색의 경우 B + W = 100%라 가정.
- 오스트발트 색상환
- 황, 남, 적, 청록의 4색 중간에 주황, 청, 자, 황록을 배치하여 8색을 둔다.
- 이것을 다시 3 등분하여 최종 24색으로 구분한다. - 오스트발트의 색입체
- 원뿔 두 개를 붙여놓은 형태
- 유채색은 백색량, 흑색량의 순으로 표기
- 2 Rne에서 2R은 색상, n은 백색량, e는 흑색량을 표시한다.
- 특징
- 먼셀계
- 한국인의 색
- 배경사상
- 음양오행 사상을 기초로 한다.
- 황은 중앙, 청은 동, 백은 서, 적은 남, 흑은 북을 뜻한다.
- 배경사상
- 색의 지각적 효과
- 색의 대비
- 동시대비
- 두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대비현상.
- 색상의 명도가 다를 때 구별되는 현상.
- 동시대비에는 색상대비, 명도대비, 채도대비, 보색대비가 있다.
- 명도대비 :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
- 색상대비 : 조합된 색에 의해 시각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. 색 생환에서 멀리 떨어진 색끼리 조합할수록 색상대비가 크다.
- 채도대비 : 채도가 높은 색과 낮은 색이 있을 때, 높은 색을 더 높게, 낮은 색은 더 낮게 보인다.
- 보색대비 : 서로 보색관계인 두 색을 나란히 놓으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각각의 채도가 더 높아 보인다. - 한난대비
- 찬 색과 따뜻한 색이 병치될 때 그 인상이 더해짐 - 면적대비
- 명도가 높은 색과 낮은 색이 병렬될 때 높은 것은 넓게 보이고 낮은 것은 좁게 느껴지는 현상.
- 면적이 크면 명도 채도가 증가함. - 계시대비
-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 2개의 색을 순차적으로 볼 때에 생기는 색의 대비 현상 - 연변대비
- 어느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언저리는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대비, 명도대비, 채도대비 현상이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.
- 동시대비
- 잔상
- 빛이라는 자극이 끝난 뒤에도 계속해서 생기는 시감각 현상.
- 시적잔상
- 정의잔상(양적잔상) : 자극으로 생긴 상의 밝기와 색이 똑같은 느낌으로 계속해서 보이는 현상. 영화나 티브이를 볼 때.
- 부의잔상(음성잔상) : 자극으로 생긴 상이 밝기나 색상 등이 정반대로 느껴짐. 백이 흑으로 느껴지거나 흑이 백으로 느껴짐. 자극색상의 보색을 보았을 때 느낌.
- 보색잔상(심리잔상) : 어떤 원색을 보다가 백색면으로 시선을 옮기면 그 원색의 보색이 보이는 현상. 망막의 피로현상 때문에 생기는 현상.
- 색의 진출
- 진출색 : 같은 위치이면서도 가깝게 보이는 현상. 난색계열.
- 후퇴색 : 같은 위치이면서도 멀리 보이는 현상. 한색계열.
- 색의 대비
- 색명법
- 색명 : 진출색
- 색명체계
- 기본색명
- 한국 KS가 규정한 색명.
- 빨강, 주황, 노랑, 연두.. 등등 - 일반색명
- 기본 색명에 형용사나 수식어를 붙인 형태
- 탁한 빨강, 진한 노랑 등등 - 관용색명
- 습관적으로 부르는 이름. 하나하나 고유한 색명이 있다.
- 비둘기색, 딸기색 등등
- 기본색명
- 색의 혼합
- 삼원색
- 다른 색을 혼합해도 얻을 수 없는 기준이 되는 색 - 가법혼색
- 색광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든다.
- 색광혼합은 색광을 가할수록 호합색이 점점 밝아진다. - 감법혼색
-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낮아지도록 색을 혼합
- 가법혼합의 2차 색 (자색, 황색, 청색의 색료혼합)으로 명도가 낮아진다. - 중간혼색
- 혼색의 결과가 각각의 색과 밝기의 평균치보다 밝아 보이는 혼합이다.
- 병치가법혼색, 계시가법혼색이 있다.
- 삼원색
- 색채조화론
- 레오나르도 다빈치
- 흰색, 노랑, 녹색, 파랑, 빨강, 검정의 6색을 기본으로 삼았다.
- 반대색의 조화를 최초로 주장
- 명암 대비법을 개발했다.
- 저드의 색채조화론
- 색 공간에서 일정한 법칙에 따라 선택한 색은 조화한다.- 질서의 원리 :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은 조화롭다.
- 유사성의 원리 : 어떤 색이라도 공통성이 있으면 조화롭다.
- 친근 성의 원리 : 자연계에서처럼 알려진 색은 조화롭다.
- 명료성의 원리 : 여러 색의 관계가 애매하지 않고 명쾌한 것이 조화롭다.
- 셔브뢸의 색채 조화론
- 색의 3 속성에 바탕을 둔 색채체계를 만들었다.
- 조화를 유사 및 대비의 관계 속에서 규명했다.
- 두 색의 대비적인 조화는 두 색의 대립색상에 의해서 얻는다.
- 색의 3 원색에서 2색의 배색은 중간색의 배색보다 더 잘 조화된다.
- 서로 맞지 않는 배색은 그 사이에 흰색이나 검은색을 사용하면 조화를 이룰 수 있다.
- 문 스펜서의 색채조화론
- 색채조화와 부조화
- 조화 : 동일성의 조화, 유사성의 조화, 대조성의 조화
- 부조화 : 애매한 관계의 배색, 불쾌한 조합 - 색채조화의 면적 효과
- 미도계산
- 배색의 좋고 나쁨은 질서의 요소와 복잡함의 요소로 산출
- 공식 : 미도 = 질서의 요소 / 복잡한 요소
- 색채조화와 부조화
- 레오나르도 다빈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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