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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경기사, 조경산업기사

[조경설계] 8. 미적 구성의 원리 (조경기사요약, 조경산업기사요약)

by 김재능 2023. 1. 29.

미적구성 원리

  • 통일성
    -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적 요소들이 동일성 혹은 유사성을 지니고 있음 각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잘 짜여 있어 시각적으로 통일된 하나로 보이는 것.
    - 통일성이 너무 강조되면 사람으로 하여금 지루함을 느끼게 한다.
    • 조화
      • 색채나 형태가 유사한 시각적 요소들이 서로 잘 어울리는 것으로 전체적 질서를 잡아주는 역할
      • 구릉지의 곡선과 초가지붕의 곡선 ( 부분 요소들 간의 동질성 )
    • 균형과 대칭
      • 한쪽에 치우침 없이 양쪽의 크기나 무게가 보는 사람에게 안정감을 주는 구성미
      • 대칭 균형
        - 축을 중심으로 좌우 또는 상하로 균등하게 배치. 정형식 정원.
      • 비대칭 균형
        - 모양은 다르나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무게가 비슷하거나 시선을 끄는 정도가 비슷하게 분배되어 균형을 유지함.
        - 자연풍경식 정원에서 전체적으로 균형을 잡는 경우
    • 강조
      • 동질의 형태나 색감들 사이에 이와 상반되는 것을 넣어 시각적 산만함을 막고 통일감을 조성함.
      • 자연경관에서 구조물(절벽과 암자, 호숫가의 정자 등)은 전체적으로 동질성을 부여하여 통일성을 이룸.
    • 반복
      • 동일한 또는 유사한 요소를 반복시킴으로써 전체적으로 동질성을 부여하여 통일성을 이룬다.
      • 지나친 반복은 단조로움을 초래한다.
  • 다양성
    • 정의
      - 전체의 구성요소들이 동일하지 않으면서 구성방법에 있어서도 획일적이지 않아서 변화 있는 구성을 이루는 것
      - 다양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변화, 리듬, 대비효과 등의 방법이 있다.
    • 변화
      • 구성요소의 길이, 면적 등 물리적 크기 및 비례, 형태, 색채, 질감 등에 규칙적인 변화
      •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풍부하게 하여 다양성이 높아진다.
    • 리듬
      • 각 요소들이 강약, 장단의 주기성이나 규칙성을 지니면서 전체적으로 연속적인 운동감을 나타낸다.
      • 리듬과 변화는 관련이 있으며, 규칙적인 변화가 주기적으로 반복되면 리듬감이 형성된다.
    • 대비
      • 상이한 질감, 형태, 색채를 서로 대조시킴으로써 변화를 준다.
      • 특정 경관 요소를 더욱 부각하고 단조로움을 없애고자 할 때에 이용.
      • 잘못하면 산만하고 어색해진다.
      • 형태상의 대비(수평면의 호수에 면한 절벽)와 색채상의 대비(녹색의 잔디밭에 군식 된 빨간색의 샐비어 꽃)가 있다.
    • 비례
      - 형태, 색채에 있어 양적으로나 혹은 길이와 폭의 대소에 따라 일정한 크기의 비율로 증가 또는 감소된 상태로 배치될 때.
      - 한 부분과 전체에 대한 척도 사이의 조합
    • 피보나치
      - 각 항이 그전에 있는 2개 항의 합한 수가 된다.
      - 0 1 1 2 3 5 8...
    • 황금비례
      - 1 : 1.618
    • 모듈러
      • 르꼬르뷰지에의 휴먼스케일을 디자인 원리로 사용함.
      • 단순한 배수보다는 황금비례를 이용함을 주장하고 실천
      • 인체 각 부위의 비례에 바탕을 둔 치수 계열을 적용함.
    • 삼재미
      • 동양에서 표현되는 미의 형태
      • 하늘, 땅, 인이라 하여 이것이 잘 조화될 대 아름다움이 유발된다.
      • 수목의 배치나 정원석 꽃꽂이 등에 널리 이용
  • 앙각과 시계
    • 정의
      • 사람이 서서 눈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 보았을 때 시야의 한계범위
      • 앙각
        - 종으로 보이는 각도.
        - 18 ~ 45도 범위. 자연스러운 각은 27도.
      • 시계
        - 횡으로 보이는 범위
        - 30 ~ 45도의 범위
    • 거리에 따른 재료의 높이
      • 좁은 경관 : 조경재료를 낮은 것으로 구성
      • 넓은 경관 : 조경재료를 높은 것으로 구성
    • 시계를 이용한 경관 구성 방법
      • 시계의 범위가 결정되면 평면적 구성범위의 폭이 이루어지게 됨
      • 각 시계마다 변화를 주어 다양한 경관을 조성
  • 착시
    • 각도와 방향의 착시
      - 짧은 선의 영향을 받아 각도와 방향이 달라 보인다.
    • 분할의 착시
      - 한 면을 선으로 나눠 놓았을 때, 실제보다 넓어 보이거나 높아 보인다.
    • 수직수평의 착시
      - 같은 길이지만, 수직선이 수평선보다 길게 보인다.
    • 대비의 착시
      - 각은 동일하나 좌측이 더 커 보인다.
    • 분할의 착시
      - 분할된 선이나 면은 더 길고 넓게 보임
    • 길이의 착시
      - 주변의 영향에 따라 길이가 달라 보인다.
    • 면적의 착시
      - 같은 크기의 사각형이지만 검은 바탕의 흰 사각형이 더 커 보인다.
    • 상하반전의 착시
      - 상하반전 시 본래의 글자보다 상부는 더 크게 하부는 더 작게 보인다.
    • 원근착시
      - 보는 동안 원근관계가 반전되는 현상
    • 만곡의 착시
      - 방사선 중심점에 평행한 직선 2개의 중앙에 놓여 직선이 굽어 보인다.

착시설명
착시설명1
착시설명사진
착시설명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