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적구성 원리
- 통일성
-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적 요소들이 동일성 혹은 유사성을 지니고 있음 각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잘 짜여 있어 시각적으로 통일된 하나로 보이는 것.
- 통일성이 너무 강조되면 사람으로 하여금 지루함을 느끼게 한다.- 조화
- 색채나 형태가 유사한 시각적 요소들이 서로 잘 어울리는 것으로 전체적 질서를 잡아주는 역할
- 구릉지의 곡선과 초가지붕의 곡선 ( 부분 요소들 간의 동질성 )
- 균형과 대칭
- 한쪽에 치우침 없이 양쪽의 크기나 무게가 보는 사람에게 안정감을 주는 구성미
- 대칭 균형
- 축을 중심으로 좌우 또는 상하로 균등하게 배치. 정형식 정원. - 비대칭 균형
- 모양은 다르나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무게가 비슷하거나 시선을 끄는 정도가 비슷하게 분배되어 균형을 유지함.
- 자연풍경식 정원에서 전체적으로 균형을 잡는 경우
- 강조
- 동질의 형태나 색감들 사이에 이와 상반되는 것을 넣어 시각적 산만함을 막고 통일감을 조성함.
- 자연경관에서 구조물(절벽과 암자, 호숫가의 정자 등)은 전체적으로 동질성을 부여하여 통일성을 이룸.
- 반복
- 동일한 또는 유사한 요소를 반복시킴으로써 전체적으로 동질성을 부여하여 통일성을 이룬다.
- 지나친 반복은 단조로움을 초래한다.
- 조화
- 다양성
- 정의
- 전체의 구성요소들이 동일하지 않으면서 구성방법에 있어서도 획일적이지 않아서 변화 있는 구성을 이루는 것
- 다양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변화, 리듬, 대비효과 등의 방법이 있다. - 변화
- 구성요소의 길이, 면적 등 물리적 크기 및 비례, 형태, 색채, 질감 등에 규칙적인 변화
-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풍부하게 하여 다양성이 높아진다.
- 리듬
- 각 요소들이 강약, 장단의 주기성이나 규칙성을 지니면서 전체적으로 연속적인 운동감을 나타낸다.
- 리듬과 변화는 관련이 있으며, 규칙적인 변화가 주기적으로 반복되면 리듬감이 형성된다.
- 대비
- 상이한 질감, 형태, 색채를 서로 대조시킴으로써 변화를 준다.
- 특정 경관 요소를 더욱 부각하고 단조로움을 없애고자 할 때에 이용.
- 잘못하면 산만하고 어색해진다.
- 형태상의 대비(수평면의 호수에 면한 절벽)와 색채상의 대비(녹색의 잔디밭에 군식 된 빨간색의 샐비어 꽃)가 있다.
- 비례
- 형태, 색채에 있어 양적으로나 혹은 길이와 폭의 대소에 따라 일정한 크기의 비율로 증가 또는 감소된 상태로 배치될 때.
- 한 부분과 전체에 대한 척도 사이의 조합 - 피보나치
- 각 항이 그전에 있는 2개 항의 합한 수가 된다.
- 0 1 1 2 3 5 8... - 황금비례
- 1 : 1.618 - 모듈러
- 르꼬르뷰지에의 휴먼스케일을 디자인 원리로 사용함.
- 단순한 배수보다는 황금비례를 이용함을 주장하고 실천
- 인체 각 부위의 비례에 바탕을 둔 치수 계열을 적용함.
- 삼재미
- 동양에서 표현되는 미의 형태
- 하늘, 땅, 인이라 하여 이것이 잘 조화될 대 아름다움이 유발된다.
- 수목의 배치나 정원석 꽃꽂이 등에 널리 이용
- 정의
- 앙각과 시계
- 정의
- 사람이 서서 눈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 보았을 때 시야의 한계범위
- 앙각
- 종으로 보이는 각도.
- 18 ~ 45도 범위. 자연스러운 각은 27도. - 시계
- 횡으로 보이는 범위
- 30 ~ 45도의 범위
- 거리에 따른 재료의 높이
- 좁은 경관 : 조경재료를 낮은 것으로 구성
- 넓은 경관 : 조경재료를 높은 것으로 구성
- 시계를 이용한 경관 구성 방법
- 시계의 범위가 결정되면 평면적 구성범위의 폭이 이루어지게 됨
- 각 시계마다 변화를 주어 다양한 경관을 조성
- 정의
- 착시
- 각도와 방향의 착시
- 짧은 선의 영향을 받아 각도와 방향이 달라 보인다. - 분할의 착시
- 한 면을 선으로 나눠 놓았을 때, 실제보다 넓어 보이거나 높아 보인다. - 수직수평의 착시
- 같은 길이지만, 수직선이 수평선보다 길게 보인다. - 대비의 착시
- 각은 동일하나 좌측이 더 커 보인다. - 분할의 착시
- 분할된 선이나 면은 더 길고 넓게 보임 - 길이의 착시
- 주변의 영향에 따라 길이가 달라 보인다. - 면적의 착시
- 같은 크기의 사각형이지만 검은 바탕의 흰 사각형이 더 커 보인다. - 상하반전의 착시
- 상하반전 시 본래의 글자보다 상부는 더 크게 하부는 더 작게 보인다. - 원근착시
- 보는 동안 원근관계가 반전되는 현상 - 만곡의 착시
- 방사선 중심점에 평행한 직선 2개의 중앙에 놓여 직선이 굽어 보인다.
- 각도와 방향의 착시
'조경기사, 조경산업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조경 설계] 10. 조경 시설물 설계-휴게시설 (조경 기사 요약, 조경 산업기사 요약) (0) | 2023.02.06 |
---|---|
[조경 설계] 9. 조경 설계 일반 사항 (조경기사 요약, 조경산업기사 요약) (0) | 2023.02.03 |
[조경설계] 7. 색채이론 (조경기사요약, 조경산업기사요약) (0) | 2023.01.29 |
[조경설계] 도시경관의 분석, 점과 선 (조경기사 요약, 조경산업기사 요약) (0) | 2023.01.29 |
[조경설계] 3. 경관 분석의 기초(조경기사, 조경산업기사) (0) | 2023.01.29 |